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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SEOUL 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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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브랜드 소개

서울브랜드 정체성과 콘셉트

i . seoul . i

I SEOUL U 너와 나의 서울

서로공존하며 여유있는 삶을 추구하는열정도시
람 사이서울이 있습니다
나와 당신, 시민과 시민, 시민과 세계인 모든 관계의 중심에 서울이 있습니다. 다양한 세대와 국적, 산과 강, 고궁과 마천루 등 이질적인 모든 것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도시·서울입니다.
, 두 점의 중심은 서울입니다
나(I)의 옆에 열정을 상징하는 붉은 점이 있습니다. 당신(U) 옆에 여유를 상징하는 푸른 점이 있습니다. 나의 뜨거운 열정에서 당신의 차분한 여유까지 모든 것이 조화롭게 공존하며 어울리는 중심에 서울이 있습니다.
글 '이응'문 'O', 두 점의 중심은 서울입니다
'SEOUL'의 '영문 O'을 '서울'의 '이응'으로 대체하여 대한민국의 자부심을 담으면서, 서울과 세계의 공존을 표현했습니다. '이응'은 한국의 전통문양 중 하나인 문고리 모양이기도 하여, 나와 당신이 서울의 문을 두드려 열고, 함께 들어가자는 의미도 내포되어 있습니다.

시민주도형 도시브랜딩

시민주도형 도시브랜딩은 시민들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키워나가는 브랜드, 바라보는 브랜드가 아닌 참여하는 브랜드,
그냥 멋진 브랜드가 아니라 공감하는 브랜드를 위해
시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시민과 전문가가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시민주도형 / 01. 시민의 참여, 02. 시민의 공감, 03. 시민의 자긍심

서울브랜드 개발 과정 및 특징

  • 서울브랜드는 개발과 확산의 전 과정에 주인이 시민이 중심이 되는 시민주도형 브랜드입니다.
  • 서울브랜드는 시민 누구나 사용 가능한, 시민 누구에게나 개방된 시민브랜드입니다.
  • 서울브랜드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의미의 확장성과 디자인 변형을 허용한 활용의 개방성이 특징입니다.
  • 서울의 정체성
    도출

    84,348명 참여

    정체성 키워드,
    ‘공존, 열정, 여유’

  • 서울브랜드
    아이디어 공모전

    16,147건 응모

    서울시 공모전
    사상 최다 참영

  • 최종 후보 3개안
    사전투표

    134,747명 참여
  • 서울브랜드
    천인회의 및 선포식

    1,149명 참여

    2015.10.28

  • 서울브랜드
    확정안 발표

    2015.11.25

  •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개정안 통과

    2016.5.3

    시의회 통과

    2016.5.19

    공포
서울의 정체성 도출부터 최종 서울브랜드 선정까지 전 개발 과정에 23만 6천명(외국인 26,544명 포함)이 넘는 글로벌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뜨거운 열정이 있었습니다.

서울브랜드 목표

  • 지속적인 도시브랜드 관리를 통해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높여야 합니다

    2002년 월드컵을 계기로 서울시에서 공공기관
    최초로 도시마케팅의 개념을 도입하였고,
    2007년에는 ‘서울브랜드 마케팅 원년’으로 선포와
    동시에 ‘외래방문객 1,200만명, 세계 도시브랜드
    순위 10위’를 목표로 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도시 브랜드 구축 노력의 연속선상에서
    지속적인 도시브랜드 정책 추진이 필요합니다.

  • 지속가능하고 서울을 대표하는
    새로운 브랜드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현재 서울 브랜드에 대해 디자인의 노후화, 명칭의 가벼움,
    국내외 대표성 부족 등 여러가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으며,
    단기간에 많은 상징물이 교체 없이 등장하여 시민들의 혼란을
    가중하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 미래 서울의
    신 성장 동력 확보가 필요합니다

    최근 국가 전체적인 저성장 추세에서 서울의 경제성장률이
    전국 경제성장률보다 낮은 상황이고, ‘관광객 2,000만 명,
    세계 3위 국제 MICE 도시 달성’ 의 목표 하에 관련 인프라를
    구축함과 동시에 무형의 자산인 도시브랜드의 전략적 관리 및
    활용을 위해서는 새로운 도시 브랜드 개발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