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I SEOUL U

전체메뉴

도시브랜드 자료실

행복충만 충청남도

등록일 : 2019-10-01 15:51:44

  • 국 가

    한국

  • 도 시

    충청남도

  • 도시브랜드
    • 행복충만 충청남도

      행복충만 충청남도

    • 더이로운 충남

      더이로운 충남

    • 도시 전경

      도시 전경

    • 도시브랜드 활용 사례

      도시브랜드 활용 사례

     충청남도는 도청을 2013년에 대전에 현재의 내포신도시로 이전을 하면서 새로운 CI와 슬로건을 개발하였다. 충남의 새로운 가치와 비전을 담은 새로운 충남CI는 심볼마크, 슬로건, 캐릭터 등으로 구성돼 있다. 도의 역사·문화, 정책·전략적 특성 분석과 도민 인식 조사, 국민 선호도 조사 등을 토대로 개발되었다. 

     

     심볼마크는 아름드리나무를 형상화했다. 아름드리나무는 예부터 이웃 간 정(情)·예(禮)를 나누던 장소로, 화합과 공생, 풍요와 평안, 행복과 미래, 믿음과 소통을 상징한다. 조상이 아름드리나무 아래 모여 소통했던 것처럼 도민과 소통하며 '행복 충남'을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나무를 이루는 각각의 잎은 도민들의 상생과 화합, 소통을 의미하는 말풍선을 조형화한 것으로, 충남인의 평화와 행복, 여유와 온화함을 뜻한다. 파란 나뭇잎은 성실과 믿음, 희망을, 빨간 잎은 여유와 나눔, 사랑을, 주황은 에너지를, 보라는 고귀함을, 녹색은 생명과 희망을 상징한다. 회색 나무줄기는 나뭇잎의 색을 혼합하면 무채색이 만들어지는 것처럼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모든 도민의 소리를 공평하게 받아들이겠다는 도의 의지를 나타낸다. 회색은 공평함과 공정함을 의미한다. 전국 공모를 통해 마련한 슬로건 '행복충만, 충남'은 풍요로운 자연환경과 여유, 정감 넘치는, 충남을 기원하는 마음을 함축하고 있다.

     

     그리고 충남은 2010년 초반부터 3농혁신 정책을 통한 농어업의 혁신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였다. 3농혁신은 충청남도의 농업 핵심 프로그램으로 3농은 지속가능한 농어업, 살기 좋은 농어촌, 행복한 농어업인을 의미한다. 3농혁신은 농어업인이 농정의 주체가 돼 생산·유통·소비 모든 과정을 혁신함으로써 도시와 농어촌이 상생하는 지속가능한 농어업, 살기 좋은 농어촌을 만들어 가자는 민선5·6기 도정 핵심 정책이었다. 충남도는 농어업인과 전문가, 유관기관, 소비자, 도와 시·군 공무원 등 다양한 추제의 참여와 토론을 통해 분야별 대응 전략과 역점 과제를 선정, 2010년부터 간 3농혁신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러한 정책적의 일환으로  2016년도에 충남도는 친환경 농산물의 새로운 광역 브랜드로 '더 이로운 충남'을 선정하였다. 더이로운 충남은 충남에서 생산된 친환경 농산물은 소비자와 생산자에게 더 이로운 농산물이라는 의미로, 디자인도 모두에게 더 이로운 농산물이라는 의미를 담아 'A+'의 이미지로 시각화했다. A는 농업(Agricultural)을 뜻하는 영문 첫 글자에서 따왔으며 더 이로운 농산물임을 상징하는 의미에서 '+'를 추가했다. 충남 친환경 농산물 광역 브랜드를 통해서 지역 특산물로서의 친환경 농산물 생산 및 유통 마케팅을 전개하였다. 또 친환경 농산물 브랜드를 사용할 농가를 대상으로 생산교육을 하는 한편 '광역 브랜드 및 디자인 상표 사용 관리규약'을 제정·운영하였다. 그 외에도 3농혁신이라는 지역 경제 특성 기반 정책과 연계하여 다양한 농수산 브랜드들이 적극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특성이 나타나고 있다. 

     

     충남의 브랜드 운영의 특징은 도정 정책과 연계한 지역 특산물 브랜드 제정과 운영에 있다. 비록 도를 효율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목적에서의 브랜딩 활동에 있어서는 적극성이 드러나지 않았지만, 도내 농수산업 비중이 높은 산업적 특성의 활성화를 위해서 지역 친환경 농산물의 광역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는 측면에서의 특수성이 나타났다. 어떤 형식적인 측면에서 다른 시, 도들의 방식을 모방하는 도시브랜딩이 아니라 지역의 산업적인 특성과 연계한 정책 브랜드 차원에서의 도시브랜딩의 시도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측면에서 실속적인 브랜딩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 

     

닫기
부산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