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I SEOUL U

전체메뉴

도시브랜드 자료실

Philadelphia

등록일 : 2019-10-17 09:53:27

  • 국 가

    미국

  • 도 시

    필라델피아

  • 도시브랜드
    • 필라델피아 도시로고

      필라델피아 도시로고

    • 필라델피아 도시브랜드

      필라델피아 도시브랜드

    • 도시 전경

      도시 전경

    • 도시브랜드 활용 이미지

      도시브랜드 활용 이미지

    • 도시브랜드 활용 이미지

      도시브랜드 활용 이미지

    필라델피아 시(City of Philadelphia)는 펜실베이니아주에서 가장 큰 도시로, 미국 북동부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자 미국 전체에서 다섯 번째로 큰 도시이다. 미국에서 가장 역사적인 도시가 바로 필라델피아이다. 오늘날의 미국을 탄생시킨 출발점으로서 많은 미국인들에게 사랑을 받는 곳이기도 한다.

     

    그리스어로 사랑을 뜻하는 '필로스(philos)'에 형제를 의미하는 '아델포스(adelphos)'가 합해져 '필라델피아'가 됐다. 그리하여 필라델피아는 유명한 애칭으로 필리(Philly)와 우애의 도시(The City of Brotherly Love)로 불린다. 17세기 퀘이커 교도에 대한 영국 정부의 박해를 피해 신대륙으로 건너간 윌리엄 펜이 작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유와 평등에 대한 이상을 담고 있다. 

     

    필라델피아는 미국의 탄생지이며, 미국의 수도였다. 필라델피아의 독립기념관은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곳으로  미국의 헌법이 제정된 곳이기도 하다. 미국의 국기, 성조기가 최초로 만들어진 곳도 바로 이 필라델피아였다. 미국의 첫 소방서, 백화점, 병원, 대학이 설립된 도시이다. 필라델피아를 논의할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할 부분은 미국독립의 중심이 되었던 곳이라는 것이다. 많은 역사적인 기념물들이 지금도 도시의 상징으로 남아있다.  미국독립기념관(Independence Hall), 국립헌법센터(National Constitution Center)와 함께 또 하나 유명한 미국 독립의 상징이 있는데요. 바로 자유의 종(Liberty Bell)이다. 지금은 깨어져서 더 이상 울리지는 않지만 식민 시대를 깨뜨리고 독립을 쟁취한 자유와 민주주의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 독립기념관에 보존되어 있는데. 미국의 지폐나, 우표에서도 종종 볼 수 있는 미국의 대표저인 상징물이 되었다. “모든 땅 위의 모든 사람들에게 자유를 공표하라”(Proclaim LIBERTY throughout all the land unto all the inhabitants thereof)는 문장이 새겨져 있는데, 미국의 독립 정신이자 미국의 정체성을 잘 나타내는구절이다. 

     

    자유의 종은 필라델피아의 도시로고로 활용이 된다. 자유의 종을 통해서 필라델피아의 새로운 핵심가치를 현대적으로 재규정하고자 하였다. 태그라인으로 삶(Life), 자유(Liberty), 당신(You)이라는 문구를 통해서 필라델피아에서의 자유, 평화, 정의, 번영의 4가지의 시대를 초월한 약속이자 가치 실현을 제안하고 있다.   

     

    필라델피아는 독립선언문이 발표된 역사적인 도시인 반면, 오늘날에는 교육가, 혁신가들의 메카로 젊고 현대적이며 감각적이고 창조적인 문화가 공존합니다. 미국 독립운동의 중심에 있었던 이 도시는 현재 에너지와 활기가 가득한 모던 르네상스의 도시로 재탄생하였다. 세계적인 수준의 박물관과 공연 예술관을 갖추고 있고, 최근에는 다수의 노래와 할리우드 영화의 중심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한 현대적인 이미지 구축을 위해서 도시브랜딩 상징을 개발하는데, 필라델피아 국제공항과 30번가 역의 3자리 문자코드인 'PHL'을 활용한다. 정사각형 디자인 PHL은 매우 단순하지만, 현대적인 발전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방식으로서의 초라하거나 지루하지 않도록 구성이 되었다. 기본적인 검정색 디자인은 상황과 테마에 맞춰서 다채로운 변형을 추가하여 도시의 다른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적용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은 필라델피아의 역동적이면서 생기 넘치는 도시의 이미지를 창출해간다. 이러한 디자인 플랫폼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캠페인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Modern Renaissance City(현대의 르네상스 도시), Here for the Making(모든 것이 이뤄지는 곳), Frankly Philadelphia(솔직한 필라델피아) 등의 캠페인 전개를 통해서 필라델피아가 가진 다양한 매력을 구체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였다. 

     

    필라델피아는 항상 사람들이 훌륭한 일들을 만들어내는 곳이었다. 미국의 자유와 평등의 기초가 만들어 곳이며, 유명한 예술 작품에서부터 업계를 변화시키는 혁신, 성공적인 회의 및 기억에 남는 여행에 이르기까지. 필라델피아는 최초의 스타트업 도시이며, 시대의 창의력은 오늘날 세대의 다양한 창작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역사적인 유산과 기억을 도시의 정체성으로 삼고, 현대의 발전을 재해석하려는 노력이 지금의 필라델피아 브랜드의 성공을 이끈 원동력이 되었다.

     

닫기
부산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