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I SEOUL U

전체메뉴

도시브랜드 자료실

Danang

등록일 : 2019-10-17 09:47:35

  • 국 가

    베트남

  • 도 시

    다낭

  • 도시브랜드
    • FantastiCity, DaNang

      FantastiCity, DaNang

    • 도시 전경

      도시 전경

    • 도시브랜드 활용 이미지

      도시브랜드 활용 이미지

    남북으로 길쭉한 베트남의 잘록한 허리 부분 가운데에 있는 도시. 인구는 2019년 기준 121만여 명으로 베트남에서 다섯 번째로 큰 도시이다. 2010년대 후반부터 베트남 중부 관광의 중심지가 되어 가고 있으며, 베트남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로 부상 중인 도시이다. 다낭의 '미케 비치(My Khe Beach)는 미국 포브스(Forbes)지가 선정한 세계 6대 해변 중 하나라는 곳으로 다낭시는 가장 아름다운 해변을 소유한 도시로 선정되기도 했다. 선자해 지역은 푸른 야생 숲들로 덮여 있고, 오행산은 산 전체가 석회암으로 이뤄져 있어 평지에 5개의 산이 솟아나 있는 듯한데 목, 화, 토, 금, 수의 이름으로 따서 오행산으로 불리고 있다. 다낭에 오면 관광객들은 아름다운 해변에서 즐거운 휴식을 취하며 거대한 자연과 문화유산의 보고를 탐방 할 수 있다. 이는 관광객들에게 매우 희귀한 체험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경제적인 면에서 다낭 시는 매우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아직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도 이르지 않았다는 것으로 보았을 때 앞으로의 발전이 더 기대되는 도시이기도 하다. 실제로 다낭시는 2016 베트남 지역경쟁력지수(PCI) 1위를 차지를 하였다. 

     

    다낭은 2017년 29차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개최됨으로 인해서 더욱 유명하게 되었다. APEC을 전후하여 다낭시는 관광업, 부동산업, 사회 인프라 개발 등 많은 부문에서 발전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였다. 그러한 기대를 구체화 시키는 일환에서 다낭의 도시브랜딩을 개발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었다. 

     

    다낭시의 로고는 다낭의 첫 글자인 D와 N으로 새롭게 표현하였다. 다낭 여행의 젊은 생명력과 다양성을 이념으로 표현하도록 로고의 입체도형은 강한 선과 생생한 색깔로 만들었다. 로고의 5개 입체도형은 5개의 산으로 이루어진 오행산을 상징한다. '남쪽의 하늘의 명승'이란 찬사를 받는 오행산은 다낭여행을 떠올리는 상징 중의 하나이다. 5개의 입체적인 도형과 색깔은 선명한 색조로 표현해서 젊고 활발하는 도시를 느낄 수 있다. 녹색은 신선하고 자연과 친밀하는 것을 상징한다. 노란색과 주황색은 바다의 모래, 파도에 반짝반짝 빛나는 열대지방의 햇빛을 상징한다. 빨간색 과 자주색은 시민들의  친절과 열정을 표현하였다. 파란색은 지구에서 가장 아름다운 바다 중에 하나를 떠올리게 한다. DANANG과 ‘Fantansticity’의 슬로건이 있는 안정된 밑바탕에는 구름 도형과 색깔을 배치해서 빈틈없고 완전한 일체가 되도록 하였다. 로고 형태는 바람을 가득 받은 돛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다. 시적인 해변도시 뿐만 아니라 바다에 나아가 돛이 바람을 가득 받는 이미지도 젊은 생명력과 강하게 발전해 나가는 의지를 상징한다. 로고를 보면 다낭은 젊고 활발하고 성공을 거듭하는, 매일 발전하는 도시이다.

     

    “FantastiCity”라는 슬로건은 Fantastic와 City를 결합한 것이고 멋진 도시라는 뜻이다. 슬로건의 단어는 이해하고 느끼게 쉽게 하였고 뜻을 오해하지 않도록 하였다.  “FantastiCity!” 끝에 감탄부호가 붙여 재미를 느끼고 행복한 사람이 탄성을 발하는 것처럼 표현하였다. 행복과 재미, 멋진 도시의 체험을 여행객들이 다낭여행에서 느낀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다낭(đa N?ng)시는 스카이스캐너(Skyscanner)가 발표한 2015년 여름 여행에 가장 이상적인 관광지 10위 리스트 안에 포함되어 있다. 실제로 다낭시는 아름다운 바닷가가 있는 유명한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고, 국제 정상 회의의 개최라는 이벤트를 계기로 관광매력을 알리기 위한 노력의 일환에서 도시브랜딩이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의해서 다낭의 관광객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다낭시 관광국(Danang Department of Tourism)의 2018년도 연차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다낭의 관광산업 규모는 약 10억 달러 수준으로 전년대비 23.3% 성장하였고, 외국인 관광객은 290만 명을 기록, 약 22% 증가하며 내국인을 포함한 전체 관광객 증가율 15.15%(760만 명)을 크게 상회한 결과가 나타났다. 신흥성장국가에서도 이러한 도시브랜딩 활동을 통해서 도시의 전반적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시도는 중요한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기존 자원과 잠재력을 바탕으로 다낭을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도시브랜드 과정은 이제 첫걸음을 떼었고, 앞으로도 지속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닫기
부산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