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I SEOUL U

전체메뉴

도시브랜드 자료실

경상남도

등록일 : 2019-10-16 11:19:54

  • 국 가

    한국

  • 도 시

    경상남도

  • 도시브랜드
    • Feel, GyeongNam

      Feel, GyeongNam

    • Bravo, GyeongNam

      Bravo, GyeongNam

    • 도시 전경

      도시 전경

    • 도시브랜드 활용 사례

      도시브랜드 활용 사례

    • 도시 전경

      도시 전경

    한반도 동남부에 위치한 도. 옛 행정구역인 경상도의 남쪽으로, 줄여서 경남이라고 많이 불린다. 인구는 약 336만명이고, 행정구역은 8시 10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미지 경쟁시대인 21세기의 국제적 환경변화에 부응하는 새로운 지역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2005년 3월부터 브랜드슬로건 개발에 나선 경상남도는 전국 공모와 4차에 걸친 심사위원회 심사 및 도민 선호도 조사 등을 거친 결과, 보다 독창적이고 참신한 슬로건(안) 도출을 위한 재검토의 절차가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경남발전연구원 및 남해·거창전문대학의 관련분야 연구원 및 교수들로 구성된 브랜드슬로건 연구단과 전국의 네이밍 전문가들로 구성된 브랜드슬로건 자문단의 검토과정을 거쳐 'Feel Gyeongnam'을 최종안으로 확정한다.

     

    'Feel Gyeongnam'은 천혜의 자연경관과 풍부한 관광자원이 미래형 첨단산업과 함께 어우러져 자연과 산업이 조화를 이룬 경남의 매력과 역동성을 직접 느껴보라는 의미로, 문화, 예술, 관광, 산업, 경제, 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확연히 차별화 되고 성장, 발전하는 경남만의 자부심과 자신감을 표현했다. 오랜만에 마음(feel)이 통하는 사람을 만난 듯 느낌이 좋고 친근하여 지역과 국경을 초월한 지구촌 친구로서의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세계화시대의 주역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의지와 함께, 가장 경남적인 것을 가장 세계적인 것으로 만들어 나가는 경남의 발전상을 담고자 하였다.

     

    '필 경남(feel gyeongnam)'이라는 브랜드 슬로건은 도민 인지도가 낮고 공감대 형성이 어렵다는 평가가 많았다.  그래서 2015년에 340만 도민의 꿈과 경남미래 50년의 희망을 응원하는 목소리를 담아 더 발전하는 경남, 새로운 경남을 표현하기 위해 브랜드 슬로건의 변경을 시도하였다. 

     

    2015년 2월1일부터 3월15일까지 공모에 응모한1554건 중 2차례에 걸친 심사위원회 심사와 도민 선호도 조사, 도정 조정위원회를 거쳐 '브라보 경남'을 최종 선정했다. 쾌적한 생활환경, 열정적인 도민, 미래첨단산업, 깨끗한 자연환경을 갖춘 '경상남도의 다양한 자산과 가능성을 축포가 터지는 모습으로 형상화 하였으며, 자연스러운 서체와 그래픽 요소를 결합해 밝고 친근하게 표현하였다. 쉽고 경쾌하면서도 역동적 이미지를 담고자 하였다. 

     

    현재는 지역 농수산물 통합 브랜드와 지역 택시에 '브라보(Bravo)'를 활용하고 있는 현황이 파악되고 있다. 하지만 지역을 종합적으로 홍보하는 도(道) 브랜드 슬로건으로서의 활용은 정체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이전 도정과의 차별화를 위한 과정에서의 활용 가치에 대한 판단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지역의 브랜드 슬로건에 대한 정치적인 가치 판단의 문제는 국내 장소 브랜딩에 있어서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가 반복되는 모습이다. 왜 새로운 브랜딩의 과정이 필요한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겠지만, 왜 지금까지의 브랜딩의 노력이 단절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닫기
부산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