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I SEOUL U

전체메뉴

도시브랜드 자료실

Global Inspiration, 세계 속의 경기도

등록일 : 2019-10-01 17:12:39

  • 국 가

    한국

  • 도 시

    경기도

  • 도시브랜드
    • Global Inspiration, 세계 속의 경기도

      Global Inspiration, 세계 속의 경기도

    • 굿모닝 경기

      굿모닝 경기

    • NEXT 경기

      NEXT 경기

    • 도시 전경

      도시 전경

    • 도시브랜드 활용 사례

      도시브랜드 활용 사례

     경기도는 대한민국의 북서부에 있는 도이다. 지리적으로 서울특별시와 인천광역시를 둘러싸고 있으며 해당 두 개 시와 함께 대한민국의 수도권을 형성하고 있는 광역자치단체이다. 2019년 기준 인구는 약 천 삼백만 명으로 대한민국 전체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광역자치단체이며, 경기도에 속하는 31개 기초자치단체는 3개 군(가평군, 양평군, 연천군)을 제외하곤 모두 시(市) 행정을 실시하고 있고, 특히 이들 중 10개 시는 50만 내지 100만 인구를 초과하여 특례시 행정을 실시하고 있을 정도로, 번화한 권역이기도 하다. 

     

     경기도가 브랜딩을 위해서 31개 기초자체단체의 특성을 포괄하고, 1,300만 명의 인구의 공감과 지지를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을 도출한다는 것이 쉽지 않는 문제이다. 따라서 개별적인 특성에 기인하는 방식의 브랜딩 보다는 미래지향적이고, 도정 비전의 성격을 담은 도시브랜딩의 노력이 전개 되었다. 특히, 각 분야에서 국제화, 세계화의 역량과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을 반영한 경기도 브랜딩의 결과로서 2005년도에 'Global Inspiration, 세계 속의 경기도'라는 슬로건을 선정하였다. 

     

     브랜드 슬로건 'Global Inspiration'은 누구에게나 세계를 향한 무한한 가능성과 기회가 열려 있는 곳, 세계 각국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영감들이 끊임없이 교차하는 글로벌 시대에 경기도가 첨단 지식과 기술, 창조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동북아 경제 시대의 중심이 되고, '세계 속의 경기도'가 된다는 의미를 함축적으로 담고 있다. 

     

     전체 조형은 비정형의 사각으로 진취적이며 혁신적인 경기도의 마인드와 동북아의 리더로서 세계의 중심이며, 'Global Gyeonggi'를 지향하는 경기도의 이미지를 형상화하였다. 또한 지역간, 계층간의 갈등을 극복하고 모두가 한마음이 되는 경기도의 상생의 리더쉽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내부의 연결된 원은 경기도를 이루는 31개 시, 군의 강력한 네트워크와 팀워크를 상징하는 동시에 글로벌 시대의 네트워크를 상징한다. 또한 무한한 성장 가능성과 기회를 찾아 세계를 향해 힘차게 뻗어 나가는 경기도의 모습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파란색(Blue)은 첨단 지식과 기술, 창조적인 생각과 혁신적인 행동을 상징하며, Skyh Blue-tone은 경기도를 향해 열려있는 무한한 가능성과 기회를 의미한다. 녹색(그린)은 지구 사랑과 환경 사랑의 푸른 마음을, 오렌지 색상은 경기도민의 따사로운 마음과 화합의 정신을 상징한다. 

     

     경기도는 가장 상위에  'Global Inspiration'이라는 브랜드를 유지한채 목적과 활용 수단에 적합한 추가적인 브랜드를 구축하였다. 2014년에 민선 6기의 도정 운영 비전을 담은 새로운 BI(Brand Identity)로서 '굿모닝 경기', 'NEXT 경기'를 발표한다. '굿모닝 경기' BI는 경기도의 미래상과 생동감을 대변하는 것으로 엄지손가락으로 만족감을 나타내는 도민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NEXT 경기'는 강한 의지와 선언적 의미를 담는 고딕체를 썼고 화살표의 이미지를 'X'와 경기의 초성인 'ㄱ'에 반영해 역동성을 강조했다. '굿모닝 경기'는 일자리 넘치는 안전하고 따뜻한 경기도를 만들어 가겠다는 민선6기 경기도의 비전이자 대 도민 메시지이고, 'NEXT 경기'는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스탠다드를 만들자는 실천전략이자 대 공무원 메시지로 활용하게 되었다.

     

     경기도는 구체적인 타깃을 대상으로 하는 복수의 브랜드 운영 방식을 선택하고 있는 특성이 있다. 하지만 브랜드들 간의 위계 구조가 명확하지 않고, 그들간의 시너지 효과를 확보할 수 있을 만큼의 연계성도 드러나지 않는다. 이러한 체계적인 운영의 매뉴얼이 없는 상황에서의 다수의 브랜드 운영은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혼란의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목적과 타깃의 맞는 브랜드 포트폴리오의 구성은 바람직하지만, 구체적인 관리 계획 수립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기도는 31개의 각각의 특성이 다른 시와 군을 포괄하는 상위 브랜드로서의 정체성과 비전을 설정해가는 방법에서의 탁월성을 보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닫기
부산 전경